킹크랩은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고급 해산물 요리 중 하나죠. 살은 달콤하고 즙이 많으며 부드러워 특별한 이벤트 목적으로도 좋은 선택이 되는데요.
한때 30만 원까지 가까이 치솟았던 한 마리(2.7㎏) 가격이 최근 거의 절반 가까이 꺾였습니다.
모든 생활물가가 다 오르는 듯한 고물가 시대에 킹크랩 만큼은 3개월 전에 비해 40% 급락한 ㎏당 7만 원 안팎에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전쟁이 원인으로, 미국 유럽 등이 러시아산 해산물의 수입을 금지하면서 러시아 내 창고의 킹크랩 재고가 포화 상태여서 그렇다고 합니다.
자~갑각류 좋아하시는 분들!
계절도 계절이고 가격도 좋으니 킹크랩 한 번 잘 골라봐야 할텐데요.
모든 킹크랩이 맛있는 건 아닙니다. 킹크랩의 종류, 크기, 원산지가 다양하며 각각 고유한 특징으로 가격도 다양합니다.
내 취향과 예산에 가장 적합한 킹크랩을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
그래서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꿀팁 드립니다.
1. 킹크랩의 종류
킹크랩을 고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킹크랩의 종류부터 알아봐야겠죠?
몇 가지 기준에 따라 나눠볼 수 있답니다.
색깔에 따른 구분
킹크랩은 크게 레드, 블루, 골드(골든)의 세 가지 색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다른 종류의 왕게랍니다.
레드 킹크랩은 가장 크고 가장 비싼 종으로 맛이 풍부하고 밝은(?) 붉은 색을 띕니다. 잡혔을 때 겉이 검붉은 색을 띠고 있는데 조리 후에는 밝게 변합니다.
블루 킹크랩은 크기가 조금 더 작고 가격도 저렴하며 맛이 순하고 푸른색을 띠고 있습니다. 얘는 살아있을 때 황록색의 하이라이트가 있는 갈색이지만, 조리 후에는 밝은 오렌지-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골든 킹크랩은 가장 작고 가격이 저렴하며 달콤한 맛과 황금색을 띕니다. 얘네들은 황금색 껍질을 가지고 있답니다.
원산지에 따른 구분
킹크랩은 전세계의 차가운 물에서 발견됩니다.
주로 일본, 알래스카, 그리고 베링해 연안을 둘러싼 북태평양의 얕은 물이 원산지죠.
또한 러시아와 노르웨이의 해안에서도 잡힙니다.
따라서, 원산지는 크게 세 군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래스카, 러시아, 노르웨이죠.
알래스카산은 달콤하고 섬세한 맛으로 잘 알려져 있어서, 품질과 맛면에서 최고로 평가되지만 가장 비싸고 희귀하기도 합니다.
러시아산은 큰 크기와 달콤한 맛으로 알려져 있는데, 살이 풍부하고 저렴하지만 남획과 불법 어업 관행으로 인해 품질과 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네요^^;)
노르웨이산은 비교적 새로운 시장이지만 알래스카산과 품질과 맛이 비슷합니다. 달콤하고 섬세한 맛을 가지고 있죠.
크기에 따른 구분
킹크랩은 또한 다리 수로 측정되는 크기에 따라서도 구분합니다. 크기가 클수록 가격이 높아지겠죠?
6-9 사이즈는 다리가 6~9개라는 의미이고, 16-20 사이즈는 다리가 16~20개라는 의미~
크기는 곧 살의 양과 껍질의 두께에 영향을 줍니다. 킹크랩이 클수록 살이 많고 껍질이 두꺼워서 깨기 어렵죠.
크기가 작은 킹크랩은 살이 적고 껍질이 얇아서 깨기 쉽습니다. 작은 킹크랩이 살은 적어도 더 달고 부드럽답니다.
냉동 여부에 따른 구분
킹크랩은 일반적으로 활어나 냉동 상태로 판매됩니다. 활어 상태의 킹크랩은 희귀하고 가격이 비싸지만 최고의 맛과 질감을 자랑합니다.
냉동 킹크랩이 더 흔하고 저렴하지만 냉동 및 해동 중에 맛과 수분이 일부 손실될 수 있습니다.
냉동 킹크랩이라도 신선도를 보장받고 싶다면, 껍질이 온전하고, 냉동 화상이나 변색의 흔적이 없는 킹크랩을 골라야 합니다.
2. 종류에 따른 맛의 차이
위에서 킹크랩의 종류를 알아봤는데요.
가장 핵심이 되는 구분 기준은 색깔과 원산지겠죠?
색깔에 따른 맛의 차이
킹크랩은 세 종류 모두 맛이 비슷하지만, 레드 킹크랩이 세 가지 맛 중 가장 맛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레드 킹크랩은 붉은 색조가 도는 아름다운 흰 살을 가지고 있으며 뜨거운 김에 가장 잘 나오죠.
블루 킹크랩은 전형적으로 레드 킹크랩보다 달콤하지만 맛은 약간 순합니다.
골든 킹크랩은 달콤하고 섬세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에 따른 맛의 차이
달콤하고 섬세한 맛을 찾고 있다면 알래스카나 노르웨이의 킹크랩이..
큰 사이즈를 찾는다면 러시아 킹크랩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네요.
냉동 여부에 따른 맛의 차이
생 킹크랩과 냉동 킹크랩 사이에는 맛과 식감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요리를 해서 먹기 때문에 냉동 게도 맛과 식감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유통의 편리함과 폭넓은 활용성에 인기가 있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생 킹크랩이 달콤하고 버터가 많은 맛이 나는 반면, 냉동킹크랩은 냉동과정 때문에 맛 프로파일이 조금 다르다는 평을 내 놓았다고 하네요.
다만, 대부분의 요리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보일 만큼 맛의 차이가 크지는 않다는 말도 했답니다.
3. 신선한 킹크랩인지 확인하는 4가지 방법
냄새
신선한 킹크랩은 부드러운 바다 향을 가져야 합니다. 만약 게에서 신맛이 나거나 비린내가 난다면 의심해봐야 하고요.
살
싱싱한 킹크랩의 살은 단단하고 촉촉해야 하며 살이 건조하거나 끈끈하면 일단 의심..
껍질
싱싱한 킹크랩의 껍질은 밝고 금속성이 있어야 하며 껍질이 칙칙하거나 변색되면 신선하지 않은 것일 수 있답니다.
색깔
신선한 킹크랩의 살은 흰색에 약간 핑크빛이 도는 틴트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살이 변색되거나 어두운 부분이 있다면 변한 것일 수 있어요.
4. 맛있고 간단한 조리법
킹크랩은 찜, 삶기, 굽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지만, 아래 레시피는 만들기 쉬우면서도 킹크랩의 달콤하고 섬세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랍니다~
재료
- 킹크랩 다리 약 1.5kg
- 버터 1/2컵(1스틱)
- 레몬 웨지
조리 순서
- 큰 냄비에 물을 채우고 끓인다.
- 냄비에 꽃게 다리와 집게발을 넣고 5분간 찐다.
- 냄비에서 게를 꺼내 녹인 버터와 레몬 웨지를 곁들인다.
5. 킹크랩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
단백질
단백질이 풍부한 킹크랩은 근육을 키우고 회복하는데 필수적인 양질의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
킹크랩은 소염 작용을 가지고 있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킹크랩은 비타민과 비타민 B12, 아연, 셀레늄과 같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요약하면..
색깔이 붉은 레드 킹크랩이 세 가지 맛 중 가장 맛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원산지 측면에서 알래스카 킹크랩은 우수한 맛과 품질로 알려져 있지만 더 비쌀 수 있고, 러시아 킹크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맛과 질감이 다를 수 있습니다.
크기와 냉동 여부는 비용과 관련되므로 한정된 예산에서는 작은 크기 또는 냉동 킹크랩을 선택하는 것도 비용 대비 맛이라는 가성비 측면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